제목 : 축사 - 국제평화교육대회IPEC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30 조회수 2408
 

2009 서울 GPPAC 세계평화교육대회 축사




(한민족평화통일연대이사장

ACRP 사무총장 국회의원 김성곤)


 아름다운 한국의 가을에 세계 평화교육가 대회가 개최되는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저는 한국의 정치인이면서 현재 아시아 종교인평화회의(Asian Conference of Religions for Peace)사무총장으로 일 하고 있습니다.

 한반도는 근 현대에 국제 열강의 충돌 속에 엄청난 군사적 충돌이 있던 지역입니다. 청일전쟁(1894)과 노일전쟁(1904), 태평양 전쟁(1939)과 한국전쟁(1950)으로 수백만의 한국 및 세계인들이 한반도에서 사망하였습니다. 지금도 한반도는 DMZ를 사이에 두고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되어 있습니다.

 DMZ는 철책으로 막혀있지만 진정한 철책은 우리 마음의 철책입니다. 유네스코 헌장에 “전쟁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생기는 것이므로 평화의 방벽을 세워야 할 곳도 인간의 마음이다.”라는 명문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전쟁을 시작하는 것도 종식시키는 것도 인간의 마음이기에 저는 인간의 마음이야말로 평화교육의 시작점이요 종착점입니다. 한국 종교인들이 아시아 평화교육센터를 만들려고 하는 것도 영성(마음)훈련을 통해 평화교육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평화교육은 종교공동체에서만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정부기관, 국제기구, 각종시민단체들이 모두 협력해서 해야 합니다. 평화가 마음의 문제라고는 하지만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복지 등 모든 부분에서 종합적, 유기적으로 다루어져야만 완전한 평화가 가능합니다. 이번 세계평화교육대회에서는 평화교육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대회가 한반도 뿐 아니라 세계평화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한국의 문화도 마음껏 즐기고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덧글 (0개)
     기조강연-2009IPCR국제세미나
     발제문-이승환이사(경실련통일협회-민족화해아카데미)